2024/04/15

그 때 당시의 삿포로 지하도는 미래 도시 같았을까요? / その当時、札幌の地下道は未来都市のようだったでしょうか?

"자미로콰이"라는 영국 음악 아티스트를 알고 계신가요?

1990년대에 전 세계에서 인기를 누리던 그룹입니다.

그 그룹의 최대 히트곡 "Virtual Insanity"에는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습니다. 

팬 분들 사이에는 유명한 이야기라고 하던데 , 그 내용을 검증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봤습니다.

1995년 삿포로 공연이 있었을 때 보컬 JK 씨는 혼자서 삿포로 시내를 산책했습니다. 낮인데도 지상에 사람들이 거의 없는 것에 의문을 가진 JK 씨는 어느 사람에게 "왜 이렇게 사람들이 없어요?"라고 물어봤더니  그 분이 자하도가 있다고 대답을 줬습니다. 

 

계단을 내려갔더니 쇼핑몰이나 음식점,카페가 있고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눈 앞에 다른 세상이 펼쳐져 있는 걸 보고JK 씨는 이게 바로 커다란 미래 도시라는 느낌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런 영감을 바탕으로“Virtual Insanity”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JK 씨는 그 이후로 “Virtual Insanity”를 부를 때마다 그 이야기를 언급했다고 합니다. 


무려, 그 유명한 곡이 삿포로 지하도 공간을 보고 만들었다니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JK 씨가 찾아온 날짜는 한겨울 1995년 2월26일었는데, 눈이 60센치미터 정도 쌓여 있고 눈이 펑펑 내리는 날씨였습니다. 

눈이 그다지 달갑지 않은 삿포로 시민들은 눈을 피하기 위해서 자하도를 이용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Virtual Insanity” 는 세련되고 머진 곡입니다.

저는 그 방송을 보고 또 다른 매력이 느껴졌습니다.

그 당시 모습 그대로인 삿포로 지하도, 그리도 현재는 쭉 걸어가면 삿포로 역까지 이어지는 “삿포로역 지하 보행 공간”도 있어 매일 많은 사람들이 오가고 있습니다. 

저도 “Virtual Insanity”를 들으면서 그 지하도를 천천히 걷고 싶어졌습니다.




「ジャミロクワイ」というイギリスの音楽アーティストをご存知ですか?
1990年代に世界中で人気を博したグループです。そのグループの最大限ヒット曲、「Virtual Insanity」には面白いビハインドストーリーがありました。
ファンの間では有名な話だそうですが、その内容を検証するテレビ番組を見ました。
1995年、札幌公演があったとき、ボーカルのJKさんは一人で札幌市内を散策しました。 昼間なのに地上に人がほとんどいないことに疑問を持ったJKさんは、ある人に「どうしてこんなに人がいないのですか?」と聞いてみると、その人が地下道があると教えてくれました。
階段を下りると、ショッピングモールや飲食店、カフェがあり、たくさんの人々がいました。 
目の前に違う世界が広がっているのを見て、JKさんは、まさに大きな未来都市という感じがしたそうです。
そんなインスピレーションをもとに曲を作ったそうです。
JKさんは、その後コンサートで「Virtual Insanity」を歌う時、その話をしたそうです。
なんと、あの有名な曲が札幌の地下道を見て作ったとは本当に驚くことです。
JKさんが、訪れたのは、ちょうど真冬の1995年2月26日で60㎝ほど雪が積っていて、しんしんと雪が降る天気でした。
雪がさほど、うれしくはない札幌市民は、雪を避けるために地下道を利用したのではないかと思います。
「Virtual Insanity」は洗練された素敵な曲です。
私はその番組を見てから、この曲に別な魅力を感じました。
あの当時ままの姿の札幌地下道そして現在はずっと歩いていくと札幌駅まで続く「札幌駅地下歩行空間」もあり、毎日たくさんの人が行き来しています。 
私も「Virtual Insanity」を聴きながら、あの地下道をゆっくり歩きたくなりました。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