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0

연어야~ 어디에서 왔니?/鮭よ~どこから来たの?

얼마 전에 뉴스를 보고 놀랐습니다. 뉴스 제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삿포로 시민들 깜짝 놀랐다.

설마 여기에 있을리가!

인공 하천 소세이 강에서 연어가 거슬러 올라왔다.‘


삿포로 시내 중심부 오도리의 TV탑 근처에 있는 인공 하천 소세이 강에서 10월 23일 연어 몇 마리가 헤엄치고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삿포로시 도요히라가 강 연어 과학관에 따르면,  도시 중심부의 인공 하천에 연어가 거슬러 올라오는 것은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생물과학적인 어류에 대해서는 잘 모르실 수 있지만  홋카이도에서는 연어가 유명한 생선이기도 하고, 여러분도 연어 초밥, 이사카리 나베, 연어알 덮밥 등은 드셔보신 적이 있으시죠?


연어는 강에서 태어나고, 그 곳에서 큰 바다로 나가 다 자라고 나서 알을 낳을 때가 되면 다시 고향으로 되돌아와서 알을 낳고 일생을 마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란하기 위해 태어난 강에 돌아오는 시기가 가을인데 그 때 잡히는 연어를 아키아지 (秋鮭/アキアジ)라고 부릅니다.

원래 가을에 잡히는 연어이지만 봄부터 초여름까지 회유 중에 잡히는 연어는 토키시라즈(時知らず/ トキシラズ)라고 불립니다.

삿포로의 도요히라 강은 연어가 돌아오는 것으로 유명한 강입니다.

태어난 강에 돌아오는 것을 모천 회귀(母川回帰)라고 합니다.


넓은 바다에 나간 연어가 다시 돌아올 수 있는 이유는 다양한 설이 있는데 냄새를 기억하고 있다는 설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합쳐서 병용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하지만 정확한 이유는 아직도 많은 수수께끼에 싸여 있습니다.


태어난 강에서 바다로, 그리고 또다시  태어난 고향의 강에 돌아오는 긴 여정에서는 도대체 어떤 낭만적인 여정일까요?

저로서는 상상이 잘 안 됩니다.

낭만적인 여정이라고 쓰긴 했지만, 그 여정은 매우 험한 여정인 것 같습니다.


오직 평온하게 고향의 강에 돌아오는 것 만으로도 위험하고 힘든 여행일텐데・・・

왜 이렇게  삿포로 시내의 인공 하천을 들어오게 됐는지 궁금한 것이 많은 뉴스였습니다. 


홋카이도의 연어에 대해서 더 잘 알고 싶으신 분은 도요히라 강 연어 과학관이나 치토세 연어 고향관에서 연어의 생태에 대해서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11월 추가 정보

올해는 치토세 강에는 45만 마리 이상의  연어 무리가 거슬러 올라왔다고 합니다.



先日ニュースを見てびっくりしました。
ニュースタイトルは次のようになります。
‘札幌市民驚いた。
まさかここにいるはずがない! 
人工の河川 創成川に鮭が遡上した‘

札幌市内中心部、大通のテレビ塔近くにある人工河川、創成川で10月23日、鮭が数匹泳いでいるのが発見された。
札幌市豊平川鮭科学館によると都市中心部、人工河川に鮭が遡上するのは非常に珍しいことだそうです。

生物科学的魚類については、詳しく知らないけれども、北海道では鮭が有名な海産物ですし、皆さんも鮭寿司、石狩鍋、イクラ丼など召し上がったことがありますよね?

鮭は川で生まれ、そこから大きな海に出て成長して、卵を産む時になると再び故郷に戻って卵を産み、一生を終えることが知られています。
産卵するために生まれた川に戻る時期が秋ですが、この時獲れる鮭を(秋鮭/アキアジ)と呼びます。
もともとは秋に獲れる鮭だが、春から初夏まで回遊中に獲れるのは(時知らず/トキシラズ)と呼ばれています。
札幌の豊平川は鮭が戻ってくる川として有名です。
生まれた川に戻ることを母川回帰といいます。

広い海に出た鮭が戻ってくる 理由には多様な説がありますが、匂いを覚えているという説が有力だそうです。
様々な方法を合わせて併用している可能性もありますが、正確な理由はまだたくさんの謎に包まれています。

生まれた川から海へ、そして、また生まれた故郷の川に帰る長い旅では、一体どんなロマンチックな旅でしょうか?
私には想像もつきません。
ロマンチックな旅だと書きましたがその旅はとても険しい旅のようです。 

ただ無事に故郷の川に戻るだけでも危険で大変な道のりなのに・・・・
なぜ札幌市内の人工河川に迷いこんだのか気になることが多いニュースでした。
北海道の鮭についての詳しく知りたい方は、豊平川さけ科学館や千歳サケふるさと館で鮭の生態について詳しく知ることができます。

11月 追加情報
今年は千歳川には鮭45万匹以上の大群が遡上したそうです。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