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16

봄의 일기예보/春の天気予報

 봄이 다가오면 일본의 일기예보에서는 두 가지 정보가 매일 흘러 나옵니다. “벚꽃 전선”과 “꽃가루 정보”입니다.

 “벚꽃 전선”는 벚꽃이 언제 어디서 피기 시작하는지를 ​​표시하는 지표입니다. 

개화일이 같은 지점을 지도상에서 연결하면 기상도의 전선처럼 보이기 때문에 벚꽃 전선이라고 불립니다.

벚꽃은 남쪽부터 차례로 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벚꽃 전선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는 게 보통이지만, 해에 따라서는 후쿠오카나 도쿄와 같은 도심부부터 피기 시작하기도 합니다. 

점점 벚꽃 전선이 북쪽으로 올라가는 것을 보면, 우리는 봄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올해 삿포로의 벚꽃 개화 예상일은 4월 25일. 그날이 기다려집니다.


“꽃가루 정보”는 꽃가루가 날리는 양을 예상한 정보입니다. 

꽃가루를 흡입하면 재채기와 콧물, 코 막힘 등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고, 그러한 증상을 꽃가루 알레르기(화분증)라고 합니다. 

혼슈에서는 삼나무 꽃가루에 반응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홋카이도에는 남부 이외에 삼나무가 없기 때문에, 홋카이도에 여행을 오면 증상이 없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만 홋카이도 사람들 중에는 자작나무 꽃가루에 반응하는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어, 마찬가지로 봄이 되면 증상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春が近づくと、日本の天気予報では2つの情報が毎日流れます。「桜前線」と「花粉情報」です。

 「桜前線」は、桜がいつどこで咲き始めるのかを表したものです。開花日が同じ地点を地図上で結ぶと、天気図の前線のように見えるので、桜前線と呼ばれます。桜は南から順番に咲くことが多いので、桜前線は南から北へ上がっていくのですが、年によっては福岡や東京といった都市部から咲き始めることもあります。徐々に桜前線が北上するのを見て、私たちは春が近づいてくることを感じます。今年の札幌での開花予想は4月25日。待ち遠しいです。

 「花粉情報」は、花粉が飛ぶ量を予想したものです。花粉を吸い込むことでくしゃみや鼻水、鼻づまりといったアレルギー症状の出る人たちがいて、そういう症状を花粉症と呼びます。本州ではスギの花粉に反応する人が多いのですが、北海道には南部以外にスギが無いので、北海道に旅行に来ると症状がなくなる人がいます。ただし北海道の人たちの中にはシラカバの花粉に由来する花粉症を持っている人たちがいて、やはり春になると症状に苦しめられる人たちがいます。

(카)